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질환

대변을 오래 참으면 어떻게 될까? 3분컷 안하면 치질 생긴다고?

by HARU ZZAM 2023. 4. 18.

 

 

소변을 오래 참으면 어떻게 될까? 요로감염증, 방광염, 신부전 등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소변을 보시나요? 저는 아이들이 일어나자마자 아침 인사를 한 뒤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오줌 싸고 와." 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왜 오줌 먼저 싸고 와야하냐고 묻기도 하

haruzzam.tistory.com

 

 

대변 보는데 오래 걸리는 이유?

저와 둘째는 대변을 보러 화장실에 들어가면 3분컷! 금방 나오는데 남편과 첫째는 화장실에서 무엇을 하는 것인지 한참을 있다가 나옵니다. 빨리 나오라고 다그쳐봤지만 아직 다 보지 못했다면서 더 기다려야 해요. 그래서 대변을 보는데 걸리는 시간도 유전이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그런데 정말로 유전적인 요소와 상관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대변을 보는 시간은 대장 운동성과 관련이 있는데, 그 대장 운동성이 유전적이 요소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남편은 장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인데 첫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했을 때 심한 변비로 정말 고생 고생, 생고생을 했었기 때문에 긍정을 하게 됩니다.

 

사실 유전적인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대부분 대변을 보는 시간이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변비, 설사, 혹은 소화관 질환 등으로 건강이 악화된 경우에는 대변을 보는 시간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대변을 보는데 걸리는 시간은 유전적인 요소보다는 개인의 건강 상테와 생활 습관 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불안, 스트레스, 또는 사생활에 대한 필요성 또한 화장실에서 더 오래 있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이 피난처인 셈이지요. 어떤 사람들은 대변을 보면서 무언가 읽는 것을 좋아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더 오래 걸릴 수 있는데, 이것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을 더 길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변을 참으면 어떻게 될까?
Image by Alexa from Pixabay

 


 

대변을 참으면 어떻게 될까?

대변을 참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엔 대변의 상태 변화로 인해서 대변을 보는 것이 어려워졌을 때 힘을 주는 것이 어려워서 변비가 악화되는 경우가 있고, 기저기를 뗄 시기가 되었을 때 변기에 대변을 보는 것이 어려워서 대변보는 것을 거부하다가 심한 변비를 앓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러 이유로 인해 대변이 참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는데요. 청결하지 못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화장실에서는 대변을 보지 못하거나 변의가 왔음에도 대변을 볼 화장실을 찾기가 여의치 않아서 참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과 같은 정신적 원인으로 인해 대변을 참게 될 경우 신경성 대장증후군이라는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신경성 대장증후군은 대장 운동성이 이상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장이 정상적인 수준 이상으로 축축해지고 팽창되어 변비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변 긴장증은 대변을 참는 습관이 강화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변을 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이 심해져 대변을 참는 것이 일상적인 행동이 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대변을 오래 참을수록, 대변을 보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변 신호가 왔는데 가지 않으면 직장이 늘어나게 됩니다. 대변을 볼 때 직장의 길이가 늘어나는 경우에는 대장 운동성이 감소하여 변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것이 오래될 경우 대변 신호에 신체가 덜 반응할 수 있고, 대변을 통과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어서 더 심한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변비는 불편함, 통증, 팽만감, 심지어 치질이나 항문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장 안에 변이 오래 머무르는 것으로 인해 방광 문제, 신장 문제, 심지어 장 천공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가야 할 필요성을 느낄 때 몸의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빠르게 화장실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