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동물병원 진료비 비싼 이유 : 10월 1일부터 진료비 부가가치세 면제 확대

by HARU ZZAM 2023. 8. 10.

 

반려동물은 우리 생활 속에서 가족과 같은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행복하고 소중한 추억으로 남게 되지만, 가끔은 예상치 못한 건강 문제로 고민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때마다 부딪치게 되는 현실, 바로 동물병원 진료비의 높은 부담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는 바로 동물병원 진료비의 높은 가격입니다. 이러한 현실은 종종 우리의 선택과 진정한 애정과 마주치게 만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사랑스러운 동물 친구들을 지키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동물병원 진료비 부가가치세 면제
Image by  Moondance  from  Pixabay

 

그렇다면, 동물병원 진료비가 왜 이렇게 비싼 것일까요?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동물병원 진료비 비싼 이유

첫 번째로, 반려동물의 질병 진단과 치료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수의사들은 오랜 교육과 훈련을 받아 동물의 건강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가의 교육과 노력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진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동물병원은 현대 의료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여 진단과 치료를 진행합니다. 현대 의료 기술의 발전은 환자 동물들에게 더 나은 치료 방법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에 따라 고가의 의료 장비 투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동물병원은 운영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병원의 건물 임대, 전기, 수도, 난방 등의 비용은 상당히 많이 들며, 이러한 비용들이 진료비에 반영되어 높은 금액이 도출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질병 치료에는 약물과 의료용품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제조사의 가격 정책과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 진료비가 비싸면 유기견도 많아질까?

동물병원 진료비가 비싼 것과 유기견 증가 사이에는 몇 가지 관련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아니라 더 복잡한 상호작용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관여할 수 있습니다.

 

높은 진료비는 일부 사람들이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와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물 주인들이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적절한 의료를 받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질병이 악화되거나 예방 가능한 상황에서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동물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버려지는 경우 유기견 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책임 있는 반려동물 양육은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동물의 건강을 지키고 예방책을 적용하여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료비가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동물이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버려질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 진료비가 비싼 것과 유기견 증가 사이에는 다양한 복잡한 요인이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적절한 동물 관리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 유기견 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반려동물 양육과 관리, 예방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동물 주인들에게 적절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10월 1일부터 동물병원 진료비 부가가치세 면제 확대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동물 진료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는 10월 1일부터 반려동물 다빈도 진료항목 100여개의 진료비 부가세를 면제합니다. 

 

그동안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 진료 시 질병 ‘예방’ 목적의 일부 진료항목에 대해서만 부가세가 면제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치료’ 목적의 진료항목도 추가함으로써 부가세 면제 대상이 대폭 확대되는 것입니다.

 

농식품부는 진찰·투약·검사 등 동물병원에서 행해지는 기본적인 진료행위와 내과, 피부과, 안과, 외과, 응급중환자의학과, 치과 등 진료분야별 다빈도 질병을 폭넓게 포함하였으며, 동물의료업계에서는 금번 부가세 면제 대상 확대에 따라 부가세 면제 수준이 현재 40% 수준에서 90% 수준으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출처 : 기획재정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을 위해 정부가 진료비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주는 것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의 면제는 동물 주인들이 진료비를 더 쉽게 부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면제로 인해 진료비가 낮아지면, 동물 주인들이 예방적 의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동물의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정기적인 검진 및 예방접종 등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진료비의 부담이 줄어들면 동물 주인들이 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더 적극적으로 관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질병 예방과 치료를 통해 동물들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유기견 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은 동물 주인의 의무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입니다. 부가가치세 면제로 인해 동물 주인들이 더 쉽게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동물 복지 증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면제로 인해 동물병원이나 동물 관련 서비스 업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 부가가치세 면제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부담 완화와 동물 복지 증진의 기회를 제공하며, 유기동물 문제와 사회적 인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