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절과 여행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할인 쉽게 등록하는 법

by HARU ZZAM 2023. 6. 29.

 

니로EV 2년차 유저 하루쨈입니다.

정부에서는 온실 가스 배출과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내연기관차를 줄이고 전기차를 늘리기 위해 전기차 산업에  투자를 하고 전기차 구매자에게는 헤택을 주는 등의 정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전기차를 타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그 중에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을 받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받는 법

전기차를 타면 따라오는 혜택들

1.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전기차는 구매시 구매 비용을 감소시켜 주기 위해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보조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비보조금과 지자체에서 주는 지방비보조금이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서 보조금이 다르고 차량 모델에 따라서 보조금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보조금액에 대해서는 지자체 부서에 알아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2. 취득세 140만원 혜택

2024년 12월 31일 전까지 전기차를 취득하는 경우에는 취득세액이 140만원 이하인 경우엔 취득세를 면제하고, 140만원 초과인 경우에는 취득세액에서 140만원을 공제해주는 혜택이 있습니다.

 

3.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주차장 50% 할인

전기차는 배기 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아 대기 오염을 줄이고 공기를 좋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정부는 전기차의 보급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고속도로 통행료와 공영주차장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영주차장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공영주차장에 충전 인프라를 만들고 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이유도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는 고속으로 달리는 내연기관차들로 인해 배기 가스가 많이 배출되는 곳이기 때문에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을 통해서 전기차의 이점을 알리는데에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받는 법

1. 하이패스 카드 발급받기

원하는 카드회사에서 하이패스 카드를 미리 발급 받아 준비해야 합니다.

 

2. 차량등록하고 정식 번호판 달기

전기차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차량을 등록해 정식 번호판을 받아야 합니다. 임시번호판으로는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차량 등록을 한 후 바로 고속도로 사업소 전산에 차량번호가 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량 등록 24시간 후에 통행료 할인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찾아가기

차량등록이 완료되었다면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찾아가 전기차 할인 등록을 해야 합니다. 민자 고속도로 영업소에서는 불가능하며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찾아가는 것이 필수입니다. 하이패스 카드를 들고 사업소와 차를 2-3번 왕복 해야하기 때문에 사업소 입구와 가까운 곳에 주차를 해야 합니다. 직원이 카드를 들고 왔다 갔다 다 작업해주는 영업소도 있지만 전기차 소유자가 왔다 갔다 하게 하는 영업소도 있습니다.  

 

4. 할인 등록 후 하이패스 차선으로 다니기

영업소에서 통행료 할인 등록을 하고 하이패스 차선으로 지나가면 통행료를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고속도로 통행료 현금 결제 차선에서 할인 받을 수 있을까?

고속도로를 타다 보면 차선을 잘못 들어가서 현금 결제 차선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전기차를 타고 있어도, 하이패스 카드로 결제를 해도 통행료 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무조건 하이패스 차선으로 하이패스를 이용해 통행료 결제를 했을 때만 통행료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에게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을 해주는 혜택은 2024년까지만 주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2022년까지만 혜택을 주기로 했지만 2년 더 연장을 한 것입니다. 혜택이 있을 때 전기차를 더 누리기 위해서 전기차 사시고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